그대가 더 많은 욕망을 지닐수록 그대는 스스로 더 많은 불행을 만들어낼 것이다. 불행은 욕망의 결과이다. 그리고 그대는 계속해서 욕망한다. 사실 그대는 욕망들이 충족되면 불행은 사라질 거라고 생각한다. 첫째, 그대의 욕망들은 결코 충족되지 않는다. 둘째, 설령 충족된다 해도 그 충족으로 인해 충족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다. 그대는 항상 그랬던 것처럼 여전히 공허한 채로 남아 있다. 혹은 훨씬 더 공허한 상태가 될 것이다. 지금까지 그대는 어떤 욕망에 사로잡혀 왔고 이제 그것마저도 충족되었다. 깊고도 깊은 공허함이 그대를 찾아온다.
그대는 아름다운 집을 갖고 싶었고 이제 그것을 얻었다. 갑자기 그대는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른다. 그대는 돈을 버는 데에 너무나 빠져 있었고, 아름다운 집을 갖는 데 미쳐 있었다. 그런데 이제 그것을 얻었다. 잠시 동안 그대는 기분이 좋다. 명심하라. 그것은 집 때문이 아니다. 그것은 단지 그 모든 긴장, 점점 커져왔던 긴장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집은 이제 그대의 소유다. 그 모든 긴장과 부담이 이완되었다. 그대가 약간의 기분 좋은 경험을 하게 되는 이유는 그런 긴장이 이완되었기 때문이다. 만약 그대가 이완되어 있었다면 언제라도 그런 경험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그 경험은 집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다.
욕망의 메커니즘을 보라! 하지만 그런 이완 이후, 잠시 후에, 혹은 몇 시간이나 며칠 후에... 이는 그대가 얼마나 지성이 있는가에 달려있다. 만일 그대에게 정말로 지성이 있다면 몇 초 안에 그것은 사라진다. 그대는 그것의 무가치함을 볼 수 있다. 그대에게 별로 지성이 없다면, 몇 시간이 걸릴 것이다. 만약 그대가 정말로 어리석다면, 며칠이 걸릴 것이다. 그것은 그대의 어리석음이 어느 정도냐에 비례한다. 그대가 보다 어리석다면 보다 오랜 기간 동안 행복한 상태에 있을 것이다. 그대는 핵심을 보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대가 아무리 어리석다고 해도 조만간 그것은 사라지게 되어 있다. 그리고 그때 그대는 엄청난 공허함, 허망함 속에 놓일 것이고, 또 다시 다른 무언가를 얻으려 애쓰게 될 것이다. 이제 그대는 더 많은 돈이 필요할지도 모르고, 아름다운 집에 어울리는 아름다운 여인을 원할지도 모른다. 또 다시 새로운 욕망이 일어나고 그대는 그 욕망을 향해 질주한다. 그리고 다시 그대는 욕망을 충족할 것이고... 잠시 동안 이완을 경험한다.
- 오쇼, <법구경> 9권, 9장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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