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향기

불교의 땅에서 행해지고 있는 위빠사나에 대한 비판 (OSHO)

파라리아 2011. 8. 8. 00:09



나는 불교의 땅에서 행해지고 있는 위빠사나에 대해 몇가지 비판할 것이 있다. 그들은 위빠사나를 매우 건조하고, 사막 같은 것으로 만들었다. 꽃도 피어나지 않고, 푸르른 잎도 없다. 모든 것이 단지 비즈니스 같은 것일 뿐이다. 나는 그대가 명상을 하나의 놀이로서, 유희함으로서 배우기를 바란다. 그대의 명상과 그대의 사랑은 동의어가 되어야 한다. 그리고 그것이 그대가 묻고 있는 것이다. 그대는 묻는다. "저는 저의 가슴과 깊이 연결되기를 갈망합니다."


S.N.고엔카는 그대를 그대의 가슴으로부터 단절시켰다. 왜냐하면 불교의 전통에서는 가슴을 위한 자리가 없기 때문이다. 그것은 실재에 대한 매우 건조한 접근법이다.


붓다는 절대 '사랑'이라는 단어를 언급조차 하지 않는다. 그는 두려웠기 때문에 여자들이 그의 공동체 안에 입문하는 것을 20년 동안 계속 허락하지 않았다. 왜냐하면 여자들은 못 말리기 때문이다. 그대가 무엇을 하건, 여자들은 어떤 달콤한 과즙(juice)을 가져올 것이다. 사막 속에서 어떤 것이, 어떤 꽃들이 자라기 시작할 것이다. 여자가 가슴이 되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 남자가 가슴이 되지 않는 것은 매우 쉽다. 여자는 가슴이고, 남자는 머리이다. 그리고 일단 그대가 여자들을 거부하면, 그 때는 오직 건조한 머리만 남는다.


나의 접근법은 이렇다. 나는 누군가가 여자이든 남자이든 절대 어떤 구별을 하지 않는다. 진리를 추구하는 자라면 누구든 환영이다. 따라서 나의 공동체는 완전히 다른 공동체이다. 그러한 공동체는 전에는 결코 존재한 적이 없었다. 여기에서 그대는 노래하고 춤출 수 있다. 여기에서 그대는 사랑에 빠질 수 있고, 사랑에서 빠져나올 수도 있다. 거기엔 아무런 해도 없다.


삶이 그 완전성 속에서 받아들여진다. 그리고 이러한 완전한 받아들임 속에서 그대의 명상을 가능케 할 알아차림, 주시가 일어난다. 그리고 이러한 명상은 고타마 붓다의 어떠한 위빠사나보다 훨씬 더 풍요로운 것이 될 것이다. 이러한 명상은 그대 안에 노래를 만들어낼 수 있고, 그대 안에 춤을 만들어낼 수 있고, 삶의 모든 차원에서 창조성에 대한 새로운 자극을 줄 수 있다.


그대의 침묵은 무덤(graveyard)의 침묵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대의 침묵은 정원(garden)의 침묵이 되어야 한다. 때때로 새가 노래하기 시작하지만, 그것은 침묵을 방해하지 않고 더 깊게 해줄 것이다. 때때로 잔잔한 바람이 노래와 함께 찾아오고 소나무를 통과해 지나가지만, 그것은 침묵을 방해하지 않고 더 깊게 해줄 것이다.


나는 그대에게 사막을 가르치지 않는다. 나는 그대에게 정원을, 가슴의 정원을 가르친다. 그것이 내가 - 최대한의 존중심을 갖고 - 고타마 붓다와 다른 점이다. 나는 고타마 붓다를 사랑한다. 그러나 그것이 내가 그 사람이 행한 모든 것에 동의해야만 한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의 명상은 가슴이 없다. 그리고 가슴이 없는 명상은 어떠한 가치도 없다. 나는 웃을 수 있고, 춤출 수 있는 명상을 원한다.


내가 그대에게 가르치는 명상은, 이제까지 명상의 이름으로 가르쳐져 온 어떠한 것과도 완전히 다른 것이다.




- OSHO, <Hari Om Tat Sat> CH. 28 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