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왜 스승님께서는 결혼을 혹평하는 듯이 보이면서도 여전히 사람들에게 결혼하라고 말씀하십니까?
이것은 아누라그의 질문이다.
나에게 있어서 결혼은 죽은 것이다.
결혼은 하나의 제도이다.
당신은 제도 속에서 살 수 없다. 오직 미친 사람들만이 제도 속에서 산다.
결혼은 사랑의 대용품이다.
사랑은 위험하다. 사랑 속에 있는 것은 끊임없이 폭풍 속에 있는 것이다. 당신에게는 용기와 각성이 필요하고 어떤 것에라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사랑에는 안전이 없다. 사랑은 불안정하다.
결혼은 하나의 안전이다. 국가와 사회와 경찰과 법정, 그 모두가 그 뒤에 있다. 결혼은 사회적인 현상이다.
사랑은 개인적이고 사적이고 친밀한 것이다.
사랑은 위험하고 불안정하기 때문에... 아무도 사랑이 어디로 인도할지 모른다.
사랑은 마치 아무런 목적지도 없이 움직이는 구름과 같다.
사랑은 행로가 알려지지 않은 신비로운 구름과 같다.
아무도 구름이 어떤 시간의 순간에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구름은 예측할 수 없다.
어떤 점성가도 사랑에 대해서 예언할 수 없다.
결혼은 어떨까? 점성가들이 아주 도움이 된다. 그들은 결혼을 예언할 수 있다.
인간은 미지의 것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결혼을 창조해야 한다.
삶과 존재계의 모든 차원에서 인간은 대용품을 창조했다.
사랑에 대해서 결혼이 있고 참된 종교에 대해서 종파가 있다. 종파는 결혼과 같다.
힌두교와 이슬람교와 기독교와 자이나교는 참된 종교가 아니다.
참된 종교는 이름이 없다. 그건 사랑과 같다.
하지만 사랑은 위험하고 당신은 미래를 너무도 두려워하기 때문에 어떤 안전을 가지고 싶어한다.
당신은 삶보다 보험회사를 더 믿는다.
그래서 당신이 결혼을 창조한 것이다.
결혼은 사랑보다 더 영속적이다.
사랑은 영원할 수도 있지만 영속적이지 않다.
사랑은 영원히 계속될 수 있지만, 사랑이 계속된다는 내적인 필요성은 없다.
사랑은 아침에 피어나고 저녁이면 시드는, 한 송이 꽃과 같다.
사랑은 돌과 같지 않다.
결혼이 더 영속적이다. 당신은 결혼에 의지할 수 있다. 노년에는 결혼이 도움이 될 것이다.
결혼은 어려움을 피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당신이 어려움과 도전을 피할때마다 성장도 역시 피하는 것이다.
결혼한 사람들은 결코 성장하지 않는다.
연인들은 성장한다. 그들은 매 순간 어떤 안전도 없이 도전에 직면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내면의 현상을 창조해야 한다.
안전이 있을 때 당신은 구태여 어떤 것도 창조할 필요가 없다. 사회가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결혼은 형식적인 절차이고 법적인 구속이다.
사랑은 가슴에 속해 있고 결혼은 마음에 속해 있다.
그래서 나는 결혼에 결코 찬성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 질문은 중요하다.
때때로 나는 사람들에게 결혼하라고 말하기 때문이다.
결혼은 지옥이지만, 때때로 사람들에게는 그것이 필요하다.
어떻게 할 것인가?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결혼 속으로 들어가라고 말해야 한다.
그들에게는 결혼의 지옥을 통과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들이 그것을 통과하지 않는다면 결혼의 지옥을 이해할 수 없다.
나는 결혼 속에서 사랑이 성장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결혼 속에서도 사랑은 성장할 수 있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나는 사랑 속에서 결혼이 성장할 수 없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속에는 어떤 논리적인 필연성도 없다.
사랑은 결혼이 될 수 있지만, 그때 그 결혼은 전적으로 다른 형태의 결혼이다. 그것은 사회적인 형식도 제도도 구속도 아니다.
사랑이 결혼이 될 때, 그 결혼은 두 개인들이 절대적인 자유와 서로에 대한 소유욕 없이 함께 살기로 결정했음을 의미한다.
사랑은 무소유이다.
사랑은 자유를 준다.
사랑이 결혼으로 성장할 때 결혼은 평범한 것이 아니다. 그것은 절대적으로 비범하다.
그것은 호적 등기소와 아무런 관계가 없다.
당신에게는 호적 등기소와 사회적인 관습 역시 필요할 수도 있지만, 그것들은 단지 표면적인 것이다.
그것들은 결혼의 중요한 핵심이 아니다.
중심에는 가슴과 자유가 있다.
그리고 때때로 결혼에서도 역시 사랑이 성장할 수 있지만 그러한 경우는 드물다.
결혼에서 사랑은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
기껏해야 친밀함이 있을 뿐이다. 기껏해야 사랑이 아니라 어떤 종류의 동정이 있을 뿐이다.
사랑은 정열적이지만, 동정은 활기가 없다.
사랑은 살아있지만, 결혼은 그저 그렇고 미적지근하다.
하지만 나는 왜 사람들에게 결혼하라고 말하는가?
사람들이 안전과 사회적인 구속력을 추구하고, 사람들이 두려워하고 결혼이 없다면 사랑 속으로 들어가지 못하는 것을 볼 때,
나는 그들에게 결혼 속으로 들어가라고 말한다.
하지만 나는 그들이 결혼을 초월하기를 계속 도울 것이다. 결혼은 초월되어야 한다.
오직 그때만이 참된 결혼이 일어난다. 결혼은 완전히 잊혀져야 한다.
사실 당신이 사랑하는 타자는 항상 낯선 자stranger로 남아 있어야 하고 결코 당연시 되어서는 안된다.
두 사람이 낯선 자로 살 때 거기에 아름다움이 있고 아주 단순하고 순수한 아름다움이 있다.
당신이 누군가를 낯선 자로 생각하면서 살 때...
그리고 모든 사람이 낯선 자이다.
당신은 한 사람을 알 수 없다.
지식은 아주 표피적이지만 하나의 사람은 아주 심오하다.
하나의 사람은 무한한 신비이다.
그 때문에 우리는 모든 사람이 내면에 신을 모시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당신이 어떻게 신을 알 수 있겠는가? 기껏해야 당신은 그 표면만을 접촉할 수 있을 뿐이다.
당신이 한 사람에 대해서 더 많이 알수록 더 겸손해질 것이다.
당신은 그 사람의 신비는 건드리지도 못한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사실 신비는 더욱더 깊어진다. 당신이 더 많이 알수록 아는 것이 더 적어짐을 느낄 것이다.
연인들이 진실로 사랑할 때 그들은 상대방을 결코 알려진 개체로서 하락시키지 않을 것이다.
오직 사물만이 알려질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은 결코 알려질 수 없다.
오직 사물들만이 지식의 일부가 될 수 있다. 사람은 하나의 신비이다.
사람은 존재하는 가장 위대한 신비이다.
결혼을 초월하라.
그것은 법적 의무나 형식적 절차나 가족의 문제가 아니다. 그건 모두 엉터이이다.
당신이 사회에 살기 때문에 결혼은 필요하지만 그것을 초월하라. 결혼에 안주하지 말라.
사람을 소유하려고 하지 말라.
다른 사람이 남편이라고 느끼지 말라. 당신은 그 사람의 아름다움을 추한 사물로 하락시켰다.
결코 이 여자가 당신의 아내라고 말하지 말라. 그때 낯선 자는 더 이상 거기 있지 않다.
당신은 낯선자를 아주 세속적인 차원과, 아주 평범한 사물의 차원으로 하락시켰다.
남편과 아내는 세상에 속한다.
연인들은 저편 해안에 속한다.
타인의 성스러움을 기억하라. 결코 그것을 침해하지 말라.
연인은 항상 주저한다. 그는 항상 당신에게 당신 자신일 수 있는 공간을 준다.
그는 감사한다. 그는 결코 당신이 자신의 소유물이라고 느끼지 않는다.
그는 감사한다. 때때로 드문 순간에 당신이 그에게 당신의 가장 내면적인 성소로 들어와서 함께 있도록 허용하기 때문이다.
그는 항상 감사한다.
하지만 남편과 아내들은 항상 불평하고 결코 감사하지 않고 항상 싸운다.
당신이 그들의 싸움을 지켜본다면 그것은 추하다.
사랑의 모든 아름다움은 사라진다. 오직 아주 평범한 현실만이 존재한다.
아내와 남편과 아이와 하루 하루의 틀에 박힌 일과만이 있다. 미지의 것은 결코 그것에 닿지 않는다.
그래서 당신은 먼지가 그들의 주위에 쌓여 있음을 볼 것이다. 아내와 남편은 활기가 없어 보인다.
삶은 의미와 활기와 중요성을 상실했다. 삶은 더 이상 한편의 시가 아니라 지긋지긋해졌다.
사랑은 한 편의 시이다.
결혼은 평범한 산문이며 일상적인 대화를 위해서는 좋다.
당신이 야채를 사고 있다면 산문이 좋다.
하지만 당신이 하늘을 보고 신에게 기도하고 있다면 산문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시가 필요하다.
평범한 삶은 산문과 같다.
종교적인 삶은 시와 같다. 그것은 다른 리듬과 운율이며 미지와 신비의 무엇이다.
나는 결혼에 찬성하지 않는다.
나를 오해하지 말라. 나는 사람들에게 독신으로 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사회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하라. 하지만 그것을 전부로 생각하지는 말라. 그건 단지 주변일 뿐이다. 그것을 초월하라.
그리고 나는 당신에게 필요하다고 느끼면 결혼하라고 말한다.
사실 당신이 지옥으로 갈 필요가 있다고 내가 느낄 때, 나는 당신이 지옥으로 들어가기를 허용하고 그 속으로 떠민다.
왜냐하면 그것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이고 당신이 성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오쇼 라즈니쉬, 파탄잘리의 요가 수트라에 대한 강의/ 요가 영혼의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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