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향기

존재는 그대의 욕망을 이루어준다.

파라리아 2013. 11. 13. 23:11




존재는 언제나 요구하는 것을 충족시켜준다. 지금 그대가 누구든 그대는 과거에 원했던 모습대로 된 것이다. 그러므로 지금 그대의 모습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묻지 말라. 모두 그대가 바라고 기도하던 바였다. 잊지 말라. 이 세상에서 가장 위험한 일 중 하나는 그 욕망이 무엇이든 존재는 반드시 그것을 이루어준다는 것이다.


무엇인가를 원하기 전에 잘 생각해 보라. 그 욕망이 이루어질 가능성은 매우 높다. 어쩌면 그대는 그로 인해 고통 받을지도 모른다. 어떤 부자가 바로 그런 경우이다. 그는 가난했으므로 부자가 되길 원했다. 간절히 바라고 원했다. 그리고 그의 욕망은 이루어졌다. 그러나 그는 행복하지 않다. 그는 흐느껴 울면서 넋두리를 한다. "나는 평생 동안 무가치한 것들을 모으며 살았다. 이제 나는 불행하다!" 하지만 그것이 바로 그가 원했던 것이다. 그대가 지식을 원한다면 그것은 성취될 것이다. 그대의 머리는 수없이 많은 경전들이 담긴 거대한 도서관이 될 것이다. 그러나 결국 그대는 울면서 절규할 것이다. "오직 말과 단어들뿐이고 실질적인 것은 하나도 없다. 나는 내 인생 전부를 낭비해 버렸구나."


무엇이든 완전히 깨어 있는 상태로 원하라. 모든 욕망은 언젠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대는 항상 대기 행렬에 서있기에 조금 더 시간이 걸릴지도 모른다. 그대보다 먼저 무언가를 원한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조금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 때로는 이번 생에 그대가 원한 것이 다음 생에 이루어질지도 모른다. 하지만 욕망은 항상 이루어진다. 이것은 대단히 위험한 법칙 가운데 하나다. 그러니 무엇인가를 원하기 전에 잘 생각해 보라! 욕망은 언젠가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그리고 그로 인해 고통 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어라.


- 오쇼, <사랑이란 무엇인가>에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