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의향기

위빠사나는 활동적인 명상과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파라리아 2011. 5. 8. 02:07



[한 방문자가 그녀는 (이전에) 얼마 동안 위빠사나를 수행했었고 위빠사나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그녀는 (오쇼 아쉬람에서) 즐겁게 활동적인 명상을 했고 즐겁게 춤추었지만, 그녀에게는 침묵하는 것만큼 깊이 들어가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OSHO:


침묵은 좋은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긍정적인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기쁨과 행복과 즐거움으로 가득찬 것이어야 한다. 그것은 부정적이어서는 안되고, 도피자가 되어서는 안된다.


위빠사나는 매우 깊이 들어가지만 일면적이다. 위빠사나를 하면 더욱 더 내면으로 침잠하게 된다. 눈을 감은 채로 오래 있으면 세상을 잊는다. 하지만 그것은 여행의 반쪽이다. 그것은 나름대로 좋지만, 그대는 다시 시장터로 돌아와야 한다. 그대는 춤추면서도 침묵할 수 있어야 한다. 그대는 세상 속에 있으면서도 세상에서 벗어날 수 있어야 한다. 나의 모든 노력은 그대를 완전히 균형있게 만드는 것이다. 위빠사나만을 하면 사람들은 슬퍼지고(sad), 점점 더 삶에 무관심해진다. 만일 그대가 무관심해지면 많은 일들이 일어날 것이다. 많은 고통이 사라질 것이다. 하지만 즐거움 또한 사라질 것이다. 만일 그대가 무관심해지고 근심하지 않게 되면, 깊은 포기함이 일어나고 그대는 매우 고요하고 침착한 느낌을 가질 것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대는 그 고요함과 침착함에 지루함을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오직 그것이 황홀함이 되어야, 오직 그대가 그것을 노래하고 춤출 때라야 그것은 균형을 이루게 된다. 그대는 안으로 움직이고, 밖으로 움직인다. 그리고 그대는 안과 밖 모두로부터 자유롭다. 그대는 외부 세계나 내부 세계에 제한되지 않는다. 그대는 완전히 자유롭게 원하는 대로 안이나 밖으로 움직일 수 있다. 때때로 그대가 침묵하고 싶으면 - 침묵하라. 때때로 그대가 관계 맺고, 사랑하고, 춤추고 싶으면 - 관계 맺고, 사랑하고, 춤추어라.


위빠사나는 사랑에 반대한다.(anti-love) 그대가 위빠사나에 깊이 들어가면, 점점 더 그대는 사랑이 불가능해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대는 사랑이 하나의 방해가 된다고 느끼기 시작할 것이다. 나의 모든 노력은 삶이 한쪽으로 치우쳐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동양은 위빠사나 타입의 명상들 때문에 매우 시달려 왔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한쪽으로 치우쳤기 때문이다. 그것들은 훌륭하고 그 자체에는 아무런 잘못된 점도 없다. 하지만 그대는 좋은 것이라도 너무 많이 먹을 수 있고, 그러면 균형을 잃어버린다. 


따라서 나는 그대가 위빠사나를 계속해서 하되, 적어도 하나의 활동적인 명상(active meditation)을 하기를 제안한다. 그대를 기분좋게 하는 것이라면 어떤 것이라도 좋다. 나는 그대가 활동적인 타입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그대는 비활동적인 타입이다. 따라서 그것은 그대에게 조금 어려울 것이다. 위빠사나는 그대에게 완벽하게 맞는 명상이겠지만, 그것은 핵심이 아니다. 핵심은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고, 양쪽 발 모두로 서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대는 한쪽 발로 서 있을 수 있겠지만 오래는 서 있지 못할 것이다. 새는 두 날개가 필요하다. 하나의 날개만 있으면 삶은 모든 역동성을 잃어버린다. 



- OSHO, Darshan Diary <Nothing to lose but your head> CH. 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