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의향기

먼저 이기적이 되어라

파라리아 2012. 11. 9. 21:58

질문:

제가 만일 형제의 보호자가 되어야만 한다면 제 책임은 어디까지입니까?


OSHO:

아니다. 그대는 형제의 보호자가 아니다. 아무도 그대 형제의 보호자가 아니다. 그 어느 누구도 다른 누구의 보호자가 되기로 되어있지 않다. 그대는 그대 자신이 되기 위해서 여기에 있는 것이다. 그대의 책임은 오로지 그대 자신에 대해서만 있다.   


나는 그대가 완전히 이기적이 되기를 바란다. 그래야만 그대가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대가 아주 깊이 자기중심적이 되지 않는다면, 너무도 이기적이어서 스스로 행복하고 충만해 있지 않다면, 그것을 나누어 줄 수 없을 것이다. 인류는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라. 그대는 다른 사람에 대해 책임이 있다,’고 말하는 이타주의자들 때문에 잘못된 길을 가게 되었다. 유일한 책임은 그대 자신에 대해서만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대 자신에 대한 책임(responsibility)을 완수한다면 그대는 아름답게 감응(respond)할 것이다.


정말로 충족된 남편은 자기 아내를 사랑할 것이다. 자신의 충족으로부터 사랑이 흘러나오기 때문이다. 그러나 만일 그가 이 여인과 결혼을 했기 때문에 책임을 완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아내를 보호해야 할 의무를 갖게 된다. 그러면 그는 자신의 여인을 죽이게 될 것이다. 이러한 태도 자체가 독과 같기 때문이다. 그는 책임의 무게를 질질 끌고 갈 것이다. 그리고 모든 동작 하나하나마다 자기가 만족하지 못하다는 것을 보여주게 될 것이다. 모든 동작 하나하나마다 그는 아내에게 ‘당신은 내게 짐이오.‘라는 암시를 줄 것이다: 


더보기

그대의 어머니는 나이가 들었다. 그대 내면에 깊이 뿌리를 내린 중심이 있다면, 그대는 그녀를 사랑하고 보살펴줄 것이다. 그것이 그대의 책임이기 때문이 아니라 그렇게 자연스럽게 되기 때문이다. 그대는 늙은 어머니를 모시는 것을 즐긴다. 그것을 사랑한다. 간단하다. 그대는 순교자가 아니다. 자신을 희생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항상 기억하라. 그대가 순교자일 때, 그대는 자신이 목숨을 바치는 그 사람을 결코 용서치 못한다. 상처를 안게 될 것이며 복수를 하고 싶어 할 것이다. 그러나 온 세상은 아버지는 아이들에게 의무를 완수해야 한다고 훈련받았다. 그 아이들은 결코 아버지를 잊지도 용서하지도 않게 된다. 


서양 심리학의 가장 위대한 통찰은 아이들이 결코 부모를 용서치 않는다는 사실이다. 말도 안 되는 것처럼 보인다. 부모는 아이를 위해 너무도 많은 것을 해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내가 너무도 많을 것을 하고 있다,’는 바로 그 생각이 잘못 된 것이다. 아버지는 계속 이렇게 말한다: 나는 너를 위해 희생하고 있다. 어리석은 말이다. 어느 누구도 다른 누구를 위해 희생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아이를 사랑하면 일을 하고 사랑하지 않으면 일을 하지 않는다? 아이들은 그런 부담을 갖고 사는 것보다 차라리 죽는 것이 더 낫다. 그대가 아내를 사랑한다면, 사랑하는 것이다. 거기에 어떤 책임 같은 문제는 없다. 사랑하지 않는다면 솔직해지고 진실되어라. 사랑하지 않으면 된다. 다른 누군가가 그녀를 사랑해줄지도 모른다. 왜 그대의 삶과 그녀의 삶을 낭비하는가? 


이제 서양에서는 네 쌍 중의 한 쌍은 완전히 파탄하여 이혼을 하고 있다. 25%가 이혼으로 끝난다는 말이다. 이제 정신분석가들은 어떤 연구를 해보았다. 나머지 세 쌍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조사해보았다. 그리고 그들은 네 쌍 중의 한 쌍은 이혼을 하고 두 쌍은 같이 살기는 하지만 결혼생활을 하는 것이 아니라는 느낌을 받았다. 네 쌍 중의 한 쌍은 깨지고 두 쌍은 버틴다. 아직 이혼은 하지 않았지만 이혼과 다를 바가 없었다. 그들은 이혼 상태로 살고 있다. 헤어지지는 않았지만 같이 사는 것이 아니다. 오직 한 쌍만이 정상적인 결혼생활을 하는 것으로 의심된다. 네 쌍 중에 오직 한 쌍이다. 그것도 의심될 뿐이다. 확증이 없다.


왜 이런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기본을 놓쳐버린 것이다. 그 기본은 사람은 그 스스로를 사랑할 때, 오직 그때만이 사랑할 수 있다는 것이다. 사람은 무엇인가 나누어 줄 것이 있을 때, 오직 그때만이 자신의 느낌을 다른 사람과 나누어 가질 수 있다.


먼저 이기적이 되어라. 오직 그때만이 이기적이 아닐 수가 있다. 그대 존재 속에 뿌리를 갖고 중심을 가져라. 그대 안에서 흘러 넘쳐라. 그래서 나누어 가질 수 있도록 하라. 그대는 순교자가 아니다. 결코 희생물이 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그대를 희생하게 만든 사람들을 결코 용서하지 못하게 될 것이다. 


아니다. 아무도 누군가의 보호자가 아니다. 유일한 책임은 그대 자신에 대한 것이다. 이는 마치 내가 이기심을 가르치고 있는 듯이 보일 것이다. 그렇다. 나는 그것을 가르치고 있다. 만일 세상사람 모두가 이기적이었다면 세상은 아름다웠을 것이다. 아주 아름다웠을 것이다. 생각해보라. 모든 사람들이 행복해지려고 하고, 모든 사람들이 찬양하려고 하고, 모든 사람들이 침묵하고 명상하고 기도하고 사랑하려고 할 때 - 이런 일들이 그대를 행복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 세상은 행복해질 것이다.


그러나 아무도 스스로 행복해지려고 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려고 한다. 그대가 행복하지 않은데 어떻게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 수 있는가? 그대는 그들을 더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 다른 사람을 변화시켜 그들이 행복하게 되도록 노력하는 사회봉사자들은 세상에서 가장 해로운 사람들이다. 그대가 누구이기에 다른 사람을 행복하게 만들려고 하는가? 다른 사람들이 불행해지고 싶어 한다면 불행해지게 내버려 둬라. 적어도 그것은 그들의 권리다! 행복해지거나 불행해지는 것은 개인의 권리다. 그대는 상관하지 마라. 


그대는 원하면 불행해질 수도 행복해질 수도 있다. 자기 자신의 일을 돌보고 자신의 일에 주의를 기울인다면 아무도 불행을 원치 않고 아무도 불행해지지 않을 것이다. 완벽하게 이기적인 세상이야말로 최고로 좋은 세상이 될 것이다. 


내가 공산주의와 사회주의적인 경향에 반대하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그들은 개인을 망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사회와 국가를 위해 개인을 희생시킨다. 그들은 말한다: 그대는 국가를 위해 죽어야 한다. 종교를 위해 죽어야 한다. 만인의 선을 위해 그대는 죽어야 한다. 그들은 이런 말을 모든 사람들에게 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 그러나 누구를 위해서도 아니다. 


그리고 모든 사람들이 다른 모든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들려고 하지만 그들 스스로가 불행하다. 불가능한 일이다. 그대는 어느 누구도 행복하게 만들 수 없다. 사실 그대는 어느 누구도 불행하게 만들 수 없다. 인간으로서 기껏 할 수 있는 것은 행복해지거나 불행해지는 것, 그 둘 중의 하나이다. 하나를 결정하라. 그것뿐이다. 그리고 거기서부터 아름다운 일들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그대의 집에 불이 켜질 때, 그대에게서 행복의 향기가 날 때, 갑자기 그 향기가 다른 사람의 삶 속으로 들어가 그들을 변화시키고 변형시킨다. 그대가 그들을 변형시킬 마음이 없었는데도 말이다.



- OSHO, <Tao : The Three Treasures> VOL 4. CH. 2 -